퍼스널 브랜딩 방법, 공식, 총정리

1.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특징을 정의하고, 강점을 어필하고, 혜택을 약속하면 이걸로 한 문장 완성이다.

예) 인터넷 종합쇼핑몰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연결되게 정보를 제공해 / 고객의 개인화된 쇼핑경험을 서비스함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한방 메세지가 있어야 한다.

자신의 특징을 정의하고, 차별화된 강점으로 어떤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 어필하고, 소비자가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 약속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한다.

결국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 줄 것인지 약속하면 된다.

2. 인기있는 브랜드의 특징

자신과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일관되게 말하고 있다.

고객이 직접 참여하게 한다.

사람들은 제품보다는 제품이 제시하는 약속을 구매한다.

고객은 6번 이상 노출되는 브랜드를 기억한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자신이라는 점을 최소한 6번 이상 반복해서 노출해야한다.

3. 자신이 진짜 오리지날이라는 것을 어필한다

원본, 오리지날이 가질 수 있는 아우라를 만들어야한다. 왜 그 일을 하며, 그 일로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지를 제시하자.

디지털로 기록을 남기자. 자신이 가진 성과, 기술, 재능, 겅험, 지식을 모두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퍼스널 브랜딩이 되려면 본질, 근본이 있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는 물건, 제공하는 서비스, 평판 등 사회적인 목적을 가진 직업적 본질 말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의 일로 증명할 수 힜어야 한다.

내가 누구인지, 고객이 누구인지, 문제를 가진 고객에게 뭘 제공하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

4. 다음의 질문에 답해보라.

  1.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2. 당신의 고객은 어떤 문제를 가진 사람인가?
  3. 당신은 무엇을 해줄 수 있나?
  4. 그럼 뭘하면 되는가?
  5. 고객의 문제가 해결되면 고객의 삶은 뭐가 달라지는가?
  6. 당신의 약속은 무엇인가?

저 위의 6개 질문에 대한 답을 모아서 아래의 한문장으로 정리하자.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정의하고 /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어필하고 / 무엇을 줄 수 있는지 약속하라

퍼스널 브랜딩을 하려면,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하는지’ 알려줘야한다. 그러려면 내가 누구인지 잘 알아야 한다. 나의 본질은 스스로가 알 수 있다. 자신의 흥미(좋아하는것), 적성(잘하는것), 성격, 가치관을 정리해보라.

자신만의 주력 분야가 있어야 한다. 이 일 저 일 기웃거리는 사람이면 별 볼 일 없는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5. 고객을 확실하게 정의하라.

누구를 도울 것인지 확실하게 정의해야한다. 당신의 고객은 누구이며, 그 사람들이 어려워하고 관심을 보이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라.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정의할 수는 없다. 어떤 문제를 가진 사람을 고객으로 삼을지 설정하라. 문제의 크기는 곧 돈의 크기다.

브랜드의 영향력은 다른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킬수록,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사업을 자신이 통제하기 쉬울수록, 고객의 규모가 클수록, 내가 없어도 사업이 알아서 잘 돌아갈수록 커진다.

고객이 영웅이 되게 도와주고, 그 가이드가 당신이라면 당신의 사업은 성장한다.

동사를 활용해보라.

만약 꿈이 작가라면, 글을 쓰다는 동사를 활용해야한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동사 리스트를 안들고, 가장 오래되고 가장 많이 했고 가장 잘했던 동사는 당신을 대표하는 직업이 된다.

5. 전문가의 기준

자격이든 결과물이든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경력이 쌓여야 한다. 검색이 되어야 한다. 검색으로 당신의 자격과 경력을 증명할 데이터가 없으면 인정받기가 어렵다.

왜 그 상품, 서비스가 필요하고 왜 나여야 하는지 말할 수 있는가?

영웅은 고객이고, 고객이 가진 문제를 정의하고, 고객의 생존 욕구를 이용해보라.

나의 계획이 무엇인지 들려주자. 시작과 끝을 알려주고, 과정을 보여줘야 한다. 기간과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상내역이나 결과물이 있으면 해당 분야의 신뢰, 권위를 얻을 수 있다.

SNS를 통해 당신이 누구이며,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알 수 있게 전문 콘텐츠를 올려라.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보여줘라. 하나의 주제로 10회 이상의 칼럼을 올리거나 인터뷰, 큐레이션 등을 올려보라. 책을 집필하라.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제품이 무엇을 믿는 사람들을 위한 것인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사람들에게 집중할 것인지,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면 무엇에 도움이 될 것인지 결정하라.

당신이 주로 하는 이야기는 아래의 항목과 연관되어야 한다.

  1. 경력, 사업의 비전, 목적이 드러나야한다.
  2. 실제로 했던 경험을 통해 강점이 드러나야 한다.
  3. 경쟁자와의 차별점을 보여줘야한다.
  4. 핵심가치를 드러낸다.
  5. 일관되게 행동한다.
  6. 자신의 가치관과 비슷한 회사, 사람을 지지한다.
  7. 일관된 메시지를 전한다.
  8. 꾸준하게 말한다.

저 내용을 왜 내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지 왜 나어야만 하는지에 포함시킨다.

주력분야를 찾기 어렵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자.

  1. 어떤 교육, 지식, 기술이 있는가?
  2. 당신이 몸담았던 분야는?
  3. 몇년간 그 일을 했는가?
  4. 당신이 끌리는 분야는?
  5.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은? 그 사람은 어떤 분야의 사람인가?
  6. 지금 주로 읽고 있는 책은 어떤 분야인가?
  7. 상대방이 주로 나에게 요청하는 일은?
  8. 내가 머물고 싶은 분야는?
  9. 어떤 수준까지 이루고 싶은가?
  10. 해당 분야의 최고는 누구인가?

브랜드 네이밍은 명사+동사+사람으로 하자.

즉 분야+동(명)사+명사의 형식이다.

메인 키워드는 검색 조회수, 키워드 적합성, 노출 가능성을 고려해서 만든다.

6. 콘텐츠 마케팅

오늘 내가 만난 고객은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었고, 나는 그를 위해서 00를 해줬고, 당신에게도 그렇게 해줄수 있고, 당신의 선택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 다른 누군가를 도울 기회가 된다는 방향으로 콘텐츠를 만들면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