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미술관 독후감

에드가 드가의 [스타]
# 여성혐오 #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1.작가의 객관적 배경
부유한 은행가를 아버지로 둔 드가는 돈 걱정 없는 젊은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작품을 판매해서 생계를 책임질 필요 없이, 그리고 싶은 작품을 그리며 마음 편히 예술 활동에만 집중하는 삶이 가능했다.
가정을 지키기 위해 불륜을 저지른 아내를 용서하고 경제적으로도 늘 부족함이 없게 해 주던 아버지가 빚만 남기고 돌아가신 후 드가는 큰 충격을 받는다. 그리고 곧 현실적인 문제가 닥쳐온다. 이때부터 드가는 작품을 팔아 생계를 유지해야 되는 신세가 되었다. 발레리나를 주제로 한 그림을 많이 그렸기 때문에 드가는 ‘무희의 화가’라고 불리는데, 사실은 발레리나를 그린 그림이 잘 팔리기 때문이었다.
에드가 드가는 주로 여성을 그렸음에도 불구하고 13살 때 어머니의 불륜을 목격한 트라우마로 심각한 여성혐오증을 갖고 있었고, 평생 독신으로 지냈다.

2 .작품에 대한 설명
드가의 발레리나 그림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바로 [스타]이다.
화려한 무대에서 한 발레리나가 공연을 하고 있다. 그런데 발레리나의 뒤쪽으로 대기실의 모습이 살짝 엿보이는데, 발레리나를 응시하고 있는 검은 정장을 입은 남자가 서 있는 것이 보인다. 대체 이 남자는 누구일까? 답은 성 구매자다.
당시 가난한 노동자의 여자아이들이 부와 명성을 꿈꾸며 발레리나에 많은 지원을 했다. 이를 후원하던 부르주아들은 자신이 후원하는 아이의 공연 모습을 무대 바로 안쪽에서 참관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매춘의 기회도 주어졌다.
그러니까 드가의 작품 속, 무대 뒤에서 얼굴이 가려진채로 발레리나를 지켜보고 있는 검은 정장의 신사의 모습에서 어두운 사회의 단면을 그려내려 한 것이다.

3.작품을 선택한 이유 및 작품에 대한 개인적 견해
오늘날 여성의 삶 역시 [스타]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여전히 남성의 얼굴은 드러나지 않고, 여성만이 사회적으로 낙인찍히고 비난받는다.
드가는 단순히 여성을 밉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여성을 그리면서 그 안

📚 전체 보고서 보기

이 보고서의 전체 내용은 레포트모아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레포트 구매하기 (1000원)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