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온라인으로도 한 제품 다수인증이 가능하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0일부터 ‘다수인증 원스톱 지원서비스 온라인 플랫폼’을 개시한다고 9일에 발표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하나의 제품에 여러 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기업의 비용과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019년부터 LED조명 제품군 등, 여러 개의 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제품에 대해 인증정보 및 기업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 ‘다수인증 기업지원센터’ 17개소, 그 중 통합창구 11개, 전문창구 6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범하는 ‘다수인증 원스톱 지원서비스 온라인 플랫폼’은 제품별 인증 종류, 시험항목, 인증별 비용 및 시간, 인증마크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수인증 취득 시 맞춤형 설계방안(소요 시간·비용 절감 시나리오) 제안과 실시간 조회, 기업이 기취득한 인증의 통합 등록·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다수인증 원스톱 지원서비스 온라인 플랫폼’과 현재 운영 중인 ‘다수인증 기업지원센터’를 통해 효율적인 인증 취득 과정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국표원장 진종욱은 “다수인증 원스톱 지원서비스 온라인 플랫폼이 기업들의 인증 취득 과정 부담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서비스 품목을 확대하여 지원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인증제도의 지속적 개선 등을 통해 인증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