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지구력 운동 종류, 효과, 프로그램

몸의 건강과 체력을 신경쓰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나도 체력의 중요성을 많이 신경쓰는 편이라서, 심폐지구력 운동에 관해서 찾아보고 정리하고자 한다. 먼저 심폐지구력 운동의 종류를 적고, 프로그램과 효과에 대해서 서술해보겠다.

1. 심폐지구력 운동의 종류

심폐지구력 운동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운동 강도가 약한 것부터 강한 것 순서로 적어보면 먼저 걷기, 싸이클, 등산, 수영, 달리기, 줄넘기의 순서다.

2. 심폐지구력 운동의 효과

심폐지구력 운동의 효과는 산소를 근육에 공급하고, 심장, 혈관, 혈액의 순환기능과 노폐물 처리를 도와주며 폐, 기관지의 기능을 좋게 해 산소공급기능도 높여주는 것이다.

걷기는 유산소 운동 중 제일 안전하고 장소에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운동 초보자나 노인, 비만인 사람에게 추천된다. 너무 천천히 걷는것보다는 올바른 자세로 빠르게 걷는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자전거 타기는 심폐지구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적인 운동이다. 지방도 없애주고 하체 근력도 함께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체 관절에 부담도 적어 부상 위험이 적다. 그리고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음 등산은 심폐지구력 향상뿐만 아니라 근력, 근지구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그리고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고, 아름다운 풍경도 볼 수 있어서 정신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수영은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이라서 피부 미용과 심폐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체중이 많은 사람이나 노약자들에게도 추천된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수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게 좋다.

3. 심폐지구력 운동의 프로그램

심폐지구력 운동은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심폐지구력 운동만 하는 시간은 15분에서 60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25분에서 45분 정도 운동하면 괜찮다.
덜 힘든 강도로 오랜 시간 운동하는 것은 힘든 강도로 짧게 운동하는 것에 비해서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초보자의 경우, 25분 정도만 운동한다.
자신에게 적당한 운동이란 다음과 같다. 운동을 마치고 나서 1시간 뒤에도 너무 힘들고 피곤하다는 느낌이 들면 적당한 운동이 아니고, 1시간 뒤에 별로 피곤하지 않으면 그것이 적당한 운동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