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아래의 글은 국어사 연구방법과 국어사 연구방법 예시를 정리한 글입니다.

1. 국어사 연구방법

국어사의 연구는 국어의 체계와 형성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음운, 어휘, 문법의 통시적 변화를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 연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국어가 겪은 변천을 포괄해야 한다.

국어의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문헌 자료 연구, 내적 재구, 비교 언어학적 연구, 방언 연구, 금석문 연구 및 일반 언어 이론에 기초한 기타 연구 등이 있다. 우선 문헌자료 연구는 국어사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그래서 문서의 성격과 사용된 표기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가장 중요하다. 오늘날 사용되는 문자가 용비어천가에서 사용되었다. 그렇다고 같은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글자의 가치가 항상 같다는 전제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문자 표기는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문자체계 또는 정서법은 고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문서가 작성된 언어보다 나중 단계의 언어를 반영한다. 따라서 문자체계와 정서법의 어떤 부분이 실제적인 언어를 반영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한 언어사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다. 따라서 당시의 온전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등 결점이 많다.

비교법은 언어사를 연구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비교법은 여러 언어의 문헌 발생 이전의 역사를 밝히는 방법을 말한다. 문학 연구에서도 서로 다른 시대의 문학에서 음운, 문법, 어휘의 발전을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방법의 목적은 같은 혈통의 언어를 비교하여 공동조어를 재구성하고 언어학에서 발생한 변화를 추적하는 것이다.

내적 재구는 순전히 어떤 공시적 상태가 보여 주는 암시에 근거하여 그 이전의 상태를 재구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 밖에 방언연구에 의한 국어사 연구 방법이 있다. 국어는 방언들 사이에 끊임없는 간섭이 있었기에 중앙 방언의 역사는 다른 지역의 방언들에 의한 간섭을 고려해야한다. 단어 및 문법 형태의 현재 분포도는 해당 지역 사람들의 역사의 공간적 투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해석 방법은 언어지리학에 의해 발전된 것이다. 그래서 문헌 자료가 내재한 결함을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2. 국어사의 연구방법 예시

비교 방법은 역사 언어학에서 문헌 발생 이전의 선사를 재구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국어의 선사 추적은 국어의 근원을 탐구하는 것이다. 또한, 비교 방법은 각 지역의 방언들이 서로 다른 방언 간에 상호 교섭이 희박해진다. 심지어 절연된 상태로 시간이 흘러 각각의 방언의 고유한 변천을 지속한다. 결과적으로 오늘날의 독자적인 개별 언어로 발전되었을 것이라고 전제한다.

현재까지 국어의 계통론적인 연구들에서 국어와 알타이 어족 간의 친족성 관계가 비교 방법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밝혀져 왔다. 국어와 형태론적으로 유사한 언어인 몽골어, 튀르크어, 일본어 등이 자매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알타이 공통 조어로부터 역사적으로 분과되어 왔을 것이라는 가정이 그 연구의 바탕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1997), 국어사 연구

(2013). 근대 후기 국어의 표기법 연구. 인문학연구, 44(2), 139-158.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