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토하는 7가지 이유, 고양이가 토할때 해야할 일

고양이가 토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고양이가 일주일에 1회 이상 토하거나, 토할때 다른 증상이 함께 보인다면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토하는 일반적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1. 고양이의 식사 습관 때문

밥을 먹을때 너무 빨리 먹었거나, 고양이가 과식을 할때 토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왜 일어날까요? 보통 한마리만 키우는 집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고양이 2마리 이상을 키우는 집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고양이가 함께 먹이를 먹거나 밥그릇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경쟁심이 생겨 빨리 먹거나 과식하게 되는거죠. 그리고 식단이 갑자기 바뀌어도 고양이가 토하게 됩니다.

2. 소화불량

고양이가 토하는 가장 흔한 이유입니다. 헤어볼이나 고양이가 소화할 수 없는 물질, 예를들어 화장지, 장난감의 일부나 식물 등을 먹으면, 이따금씩 담즙의 형태로 토할때가 있습니다.

3.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는 강아지나 고양이 등 모든 애완동물에게 너무 흔한 문제입니다. 음식에 알레르기 성분이 있을때 내성이 없는 고양이는 버티기 힘듭니다. 가장 흔한 고양이 사료 알레르기 물질은 소고기, 생선, 계란, 밀, 우유 등입니다. 고양이가 아무 문제없이 같은 음식을 오랫동안 먹었다고 해도 음식 알레르기는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감염

살모넬라균, 지아르디아,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면 고양이가 구토할 수 있습니다.

5. 특정 질병

고양이가 토하는 것은 여러 질병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그 중에는 간부전, 신장 질환, 과민성 장질환, 위염,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신질환 및 암이 포함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계속 토한다면 반드시 동물 병원에 데리고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6. 기생충

구충, 회충, 촌충 및 내부 기생충이 고양이의 몸 안에 있다면 고양이가 가끔씩 과하게 토할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동물 병원에 데려가 진료를 받는것을 추천합니다.

7. 독성 물질

고양이가 독이 있는 음식을 먹을때 고양이의 몸은 자동적으로 토를 해서 독소를 제거하려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독이란 사람이 먹는 것 중에 있을수도 있고, 식물 중에 있을수도 있고, 사람이 먹는 약이나 살충제, 화학 물질이 포함됩니다. 그러니 집에 약이나 음식을 함부로 놔두면 안됩니다.

고양이가 토할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양이가 토할때 잘 관찰해야 합니다. 식습관, 소화불량 또는 음식과 관련이 없다고 판단되면, 빨리 동물병원을 방문해 진료받아야 합니다. 고양이가 피를 토한다면 무조건 병원에 데려가야하구요. 고양이는 항상 당신에게 의존합니다. 고양이의 건강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양이가 아파 보인다면 항상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고양이 토 색깔에 따른 증상

고양이가 노란색과 거품이 섞인 토를 한다면 보통 헤어볼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진한 노란색은 심각한 신장 문제나 감염의 증거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노란색 토를 하고 무기력증, 식욕 부진, 식용 증가 또는 비정상적 행동이 나타나면 바로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고양이의 토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고양이가 토하지 않게 하려면 매일 같은 시간에 먹이를 주세요. 고양이가 더 천천히 먹게하고 덜 먹도록 해줘야합니다. 항상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주세요. 스트레스를 받는 고양이는 탈수가 빨리 옵니다. 헤어볼도 정기적으로 관리해주세요. 털을 자주 빗어주세요. 한달에 1~3회 토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런데 고양이를 2~3일동안 관찰했을때 하루 2번 토한다면 심각한 상황입니다. 빨리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