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 학자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갈등이론 간단하게 설명하고 갈등이론 학자 중 마음에 드는 사람을 정한 후 그 이유를 기술한 레포트입니다.

Ⅰ. 갈등이론 설명

갈등이론은 사회 속에서 불평등한 분배가 나타남으로 인하여 서로 갈등을 하게 되는 집단들로 이루어져있다고 바라보는 이론적인 시각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갈등이론의 인간관은 인간이 소유를 하고자 하는 재화는 한정이 되어 있으며 인간이 가지는 소유욕은 무한하기 때문에 인간들 사이의 경쟁 및 갈등은 불가피하다고 보며, 인간이란 한정되어있는 재화를 두고 경쟁과 갈등을 하는 존재라고 본다. 또한 사회관은 사회를 개인과 집단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끊임없는 경쟁 및 갈등의 연속으로 이해한다. 세력 다툼과 이해의 상충, 지배자의 압제 및 피지배자의 저항, 그리고 사회의 끝없는 불안정과 변동이 나타나는 것이 이 이론이 보고 있는 사회의 속성이다. 그리고 갈등은 사회계급간 권력 또는 생산관계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보며, 지배집단은 피지배집단과 언제나 불일치, 갈등을 보이고 있으며, 이것은 사회분열 및 사회변동을 초래하기도 한다고 본다.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것은 지배집단이 가지는 강제력에 바탕을 두고 있다.

.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과 이유

나는 갈등이론을 주장한 학자 중 막스 베버의 이론을 선정하게 되었다. 막스베버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있는 현상에 주목을 하게 되었다. 지배를 일정 한 조직 혹은 사회 내부에서 명령에 복종을 할 가능성으로 정의를 내린바 있다. 베버는 지배양식을 전통적인 권위, 카리스마, 합법적인 권위로서 구분을 했다. 베버는 합리, 법률적인 관료제가 확대 되어지면서 전통적인 권위와 카리스마는 점차 사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바라 보았다. 또한 베버는 계급과 지위, 정당이 불평등을 만들어 낸다고 봤다. 그는 계급이 다양한 불평등 원인 중의 한가지에 불과하다고 본 것이다. 경제적인 계급 이외에도 교육(지위)과 정당, 종교, 남녀의 차이가 여러가지로 불평등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주장을 했다. 베버는 계급이 단순히 생산의 수단으로만 결정이 된다고 바라보지 않았다. 계급은 공통적인 인생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공통적인 시장 위치에 따라서 결정이 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이러한 베버의 갈등이론 입장에 동의를 하는 바다. 갈등이론의 또 다른 학자인 마르크스가 주장한 바는 경제적인 위치에 따라서 계급이 결정된다고 했는데, 오늘날을 돌아보면 경제적인 부분 이외에도 여러 가지 부분이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요즘 사회에는 얼마나 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서 사회 속에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천차만별로 달라지고 있으며, 어떤 정당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사람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남녀 차이도 마찬가지로 많이 완화는 된 바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여성이 남성보다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많이 있는 것을 우리는 사회 속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바라보며 생각 해 볼때에, 우리 사회에는 정말 다양한 불평등의 원인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많은 원인들로 인해서 아직까지도 갈등이 발생하게 되고 있기에 나는 베버의 이론에 동의를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1. 현영렬, 동문사, 2018

2. 사회복지실천론 1급기본서,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나눔의집, 2016

3. 정치사회학, 김윤태, 세창, 2019

Leave a Comment